陶淵明(도연명)陶潛(도잠)
‘潛’- 陶淵明 자신의 심정, 당시 방황하던 사회의 분위기 상징
陶淵明의 생애
陶淵明(365~427) – 이름은 潛이고 자는 元亮(원량)
장시성[江西省] 주장현[九江縣]의 남서 시상(柴桑) 출생
그의 증조부는 서진(西晋)의 명장 도간(陶侃)이며, 외조부는 당시의 명사 맹가(孟
도연명(陶淵明)은 중국 동진(東晋), 송(宋)의 시인으로 평택현 현령(縣令)이었다 .사회가 어려울수록 인간 속의 약점들이 불거지게 마련이라, 그가 살던 시대는 권모와 술수, 살기 위한 몸부림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있었다. 사람이 이렇게도 추할 수 있을까 하는 환멸에 전율하면서 이 예민한 시인은
Ⅰ. 서론
도연명(陶淵明)은 일반적인 견해에 따르면 365년에 태어나 427년에 63세의 생애를 마감하였는데, 이 시기는 진(晉)나라에서 송(宋)나라로 왕조가 교체되던 때로 혼란이 극심하였다. 위(魏), 촉(蜀), 오(吳)에 이은 서진(西晉)은 끊임없는 정치적 혼란과 북방 이민족의 침입으로 인해, 풍전등화의
초사 - 초인(楚人)의 노래란 뜻으로, 중국 전국시대(戰國時代) 초(楚)나라의 굴원(屈原)·송옥(宋玉) 등에 의하여 시작된 운문(韻文)이다.굴원의 이소(離騷), 구가(九歌), 천문(天問), 어부 사 등이 초사를 대표하는 작품들이다.
작가 - 굴원은 초사(楚辭) 문학의 시조로 불리는 인물 이다.
원래 초나라
서방으로부터 일어난 진(秦)나라의 시황제(始皇帝)는 중국을 통일하고 일대 제국을 건설하였다. 이 때 시황제는 이사(李斯)를 등용하고 그의 견해를 따랐는데, 당시 학자들의 사상은 그와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여, 조정의 시정을 따르지 않는 자들이 속출하였고, 유학자들은 이사가 성현들의 유법(遺法)
지난 97년 외환-금융위기가 폭발하고 IMF 체제 관리 이후에 우리 나라는 많은 변화를 겪어왔다. 특히 외환 위기 이후에 들어선 김대중 정권은 ‘국민의 정부’라는 기치를 내걸고 지난 3년간 일련의 개혁 정치들을 펼쳐왔다. 그 개혁정치의 목표는 ‘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병행 발전’, ‘생산적 복지’
도연명이 살았던 동진 시기
진 晉 송 宋: 왕조가 교체되던 시기
끊임없는 정치적 혼란
북방 이민족의 침입
왕돈의 반란(322) 이후,반란과 전쟁, 농민 봉기가계속해서 발생함
도연명의 사상
현실과 사회의 문제를 고찰하는 유가사상
자연의 이치를 따르고 개인의 자유를 추구하는 도가사상
(2)도가 사상
중국사상의 정면이 유가라면 반면은 도가(道家)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태평성세에는 유학이 번성하고, 난세에는 도교와 불교가 번성하여 신도가 급증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개인 생활 속에서도 사업적으로 성공하면 유가의 정통관점에 대한 신념이 강화되고, 실패하면 다른